금융도 쇼핑이다!

특히 전자거래플래폼과 인터넷의 발달은 소매투자자들의 외환투자를 확산시키는 촉매제로 작용하였다. FX마진거래는 소매투자자들이 외환딜러를 거래상대방으로 하여 외환에 직접 투자하는 거래로서 일찍이 일본 등에서는 저금리 통화를 매도하고 고금리 통화를 매입하여 금리차익을 획득하는 이른 바 캐리트레이드의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어 왔다. 채권 등의 전통적인 투자수단들의 성과 부진, 그리고 전반적인 금리하락 등이 이어지면서 새로운 대안투자수단으로서도 각광받고 있다. 개인투자자들이 기관투자자들을 모방하여 투자상품의 구성을 비주식관련 상품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은 포트폴리오 분산차원에서 자연스러운 변화과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FX마진거래와 같은 차액결제방식의 거래는 거래자체의 단순함과 편리함 때문에 향후 다양한 금융투자상품들에 대해 더욱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FX마진거래는 전문적인 식견이 부족한 개인투자자들이 많은 레버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투자에 따른 위험성 또한 타 상품에 비해 훨씬 높은 것이 사실이다.
1년 이상의 중장기 계약에 주로 사용되며, 금리 교환으로 인한 리스크 헤지가 주 목적이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상대방한테 이자를 지불하는 일이 발생한다. 그리고 2005년, 국내에도 FX마진 거래가 도입되어 주목을 받기 시작했으나, 정부의 막무가내 규제로 인해 2012년 이후에는 생각지도 못한 ‘퇴행기’를 맞이하게 된다. 은 percentage in point의 약자로 호가의 최소단위이며, 주식시장의 포인트, 선물의 틱과 같은 개념입니다.
A씨 등은 지난 1월 4일~2월 8일 가짜 비트코인 마진거래 사이트를 만든 뒤 투자 전문가를 사칭해 D씨 등 35명으로부터 총 23억원을 받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 오픈채팅방을 통해 모집한 회원들에게 “자신의 리디야대로만 따라하면 원금 보장은 물론 200% 이상 투자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속인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경기남부경찰청은 이에 대해 금융당국의 허가 없이 마진 거래를 운영한 것은 도박과 마찬가지라고 보고 열 달에 걸친 수사를 벌인 뒤 지난 2018년 코인원 임원 3명과 이용자 20명을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암호화폐 가격 등락을 예측해 결과에 따라 수익을 배분하는 마진거래 서비스와 관련해 수사를 받아온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 임직원들이 3년 만에 무혐의 처분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코인원 측이 자신감을 내비치면서 이번 경찰 수사결과에 가상화폐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FX마진 거래의 또다른 리스크로서 ‘해외 거래처 파산 위험’이 자주 언급되곤 하는데 이 부분도 이제는 예전과 달리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렇다 해도, OCO 주문이나 트레일링 스탑 같은 안전장치 (진입과 청산을 반 자동화하는 주문방법)는 주식거래보다 잘 갖추어져 있으니 투자자 개인의 역량에 따라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마진콜 발생시 추가로 납입해야 하는 증거금으로 줄여서 ‘추증’ 이라고도 한다. 추가증거금을 입금해서 마진콜을 해소하더라도, 시세 흐름이 역전되지 않으면 며칠에 한번 꼴로 마진콜에 걸리는 무한 고통을 맛볼 수도 있으니, 거액의 자금력이 없는 한 ‘존버’와 물타기는 금물이다. 반대로, 거래 계좌에 여유자금 (미사용 증거금) 이 많아서 ‘평가금’이 총 개시증거금의 10배라면, 마진레벨은 1,000%가 되니, 보다 안전한 거래가 가능해 진다. 해외 마진거래 브로커들의 ‘강제청산비율’은 계좌 유형에따라 다르기도 하지만, 20% ~ 50%가 일반적이다.
세계 외환시장은 하루 평균 거래액 5조 달러가 넘는 천문학적 규모의 최대 금융시장이다. 단, 이 중 반 이상은 환율변동과 상관없는 스와프 거래이며, 그 밖에도 은행과 기업 간의 수출입 결제 물량이나 선물환 거래 등이 포함되므로, 세계 FX마진 시장의 실질적인 규모는 1~2조 (하루 평균) 달러로 추정된다. fx리딩방 인터뱅크 시장’ 이란 주로 은행 간에 거래되는 시장을 말하지만, 실제로는 은행과 비 은행 (대형펀드, 투자기업) 간의 매매도 포함된다.
인터넷에 증거금 없이 혹은 소액으로 FX 마진 거래를 할 수 있다고 광고하는 곳들을 볼 수 있는데 증거금이 없거나 너무 적은 곳은 외국 사이트거나 불법일 가능성이 높으로 주의해야 한다. 그럴싸한 수상 경력을 내세우거나 투자자 후기 같은 것을 올려놓고 믿을 수 있는 곳인 양 광고하고 있지만 후기가 진짜인지 확인할 길도 없고, 수상 경력이라는 것도 정체를 알 수 없거나 그냥 돈만 내면 주는 경우가 태반이다. 또한 1일 평균 3조 2천억 달러가 넘는 금액이 거래되는 시장으로 전 세계 선물시장의 40배가 넘고, 우리 나라 주식시장 의 약400배에 해당하는 큰 규모의 시장입니다.
2019년 7월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 역시 대한민국 국적 사용자의 마진거래 서비스를 제한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상에서 ‘FX 마진거래의 신’으로 알려진 A씨는 지난 1년 6개월 동안 무려 230만달러(약 24억6천만원)의 손실을 입었고, 가상화폐도 이들이 만든 커피전문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 사실상 경제적 가치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 1초 후의 가격이라도 오르거나 떨어질 것을 예상해 공매수, 공매도한 자체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주식 시장에서도 공매도가 이뤄지고 있지만 가상화폐 거래는 제도권 안에 들어와있지 않아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이밖에 거래소가 마진거래 서비스를 공식 제공하면서 ‘사행성’을 조장하는 것도 문제라고 봤다. 코인원은 가상화폐의 수요자와 공급자를 매칭해주는 플랫폼 사업자이며 전자상거래업체로 등록돼 있다.
기본 DBMS로 ALTIBASE HDB를 내장한 IIJ사의 랩터서비스를 도입하여 2011년 초 성공적으로 FX마진거래 시스템을 구축함. 가용성을 보장하는 ALTIBASE HDB의 Replication 기능을 활용하여 24x7x365 무정지, 高성능 서비스를 제공함. 2010년 말, 이 회사는 FX마진거래에 있어서 경쟁력 제고가 필요하다고 인식함. 하지만, 안정적이면서 高성능의 서비스를 문제없이 신속하게 자체적으로 직접 구축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었음. 위의 사항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원 페이지 또는 를 통해 연락하실 수 있습니다.
하나는 현물 투자와 달리 가격이 하락해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 다른 하나는 ‘레버리지’ 투자를 허용하고 있어 적은 ‘시드(자본)’로도 큰 수익을 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FX마진 거래를 이용하여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인 것이다. 온체인 데이터 추적업체 웨일맵은 “고래 투자자들이 최근 폭락에 대량 매도를 진행했다”며 “그러나 꾸준한 보유자들은 매도 행렬에 휩쓸리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매도를 주도한 고래들도 비트코인 보유 기간이 그리 오래되지 않은 사람들”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단순히 마진거래를 도박으로 몰고 갈 문제가 아니라 플랫폼 사업체에서 제공해서는 안되는 서비스를 했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처벌도 도박에 준한 처벌이 아닌 마진거래 자체에 상응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코인 가치 상승에 배팅해 최대 4배까지 레버리지 수익을 노리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투자자는 돈을 추가로 빌린 셈 치고 투자 원금을 불려 코인을 공매수하고, 이후 가치가 상승해 수익을 실현하려 할 때는 공매도를 통해 포지션을 청산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FX마진거래에 대한 불법 판결 이후, FX마진거래 투자자들을 금 마진거래나 가상화폐 마진거래로 유치하고자 하는 사례가 많다. 특히 FX렌트 지점 등 운영자의 경우, FX렌트 업체를 운영할 때 사용하였던 텔레그램방을 그대로 금마진거래에 사용하거나 FX렌트 사이트의 투자자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하여 금마진거래 등 사이트를 홍보하는 경우도 다수다.